가산문화재단은

2007년 설립된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장학사업과 학술지원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COMMUNITY

커뮤니티

홈버튼

장학생 수기

장학생 수기

장학생 수기

본문

상단 캐릭터이미지

장학금을 통한 도약 2021년도 장학생 서ㅇㅇ

안녕하세요. 가산문화재단 맨발의 청춘 장학생 서ㅇㅇ 입니다.

  가산문화재단의 응원과 지지 아래서 지난 학기를 보내면서 제 인생은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먼저, 대학원 진학을 결심하였습니다. 지표상의 객체와 지리적 현상에 대한 관심은 지적측량 기술자라는 기존의 꿈에서 나아가 관광 GIS 학자라는 꿈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가산문화재단과 함께하면서 대학원 진학을 결정한 지금까지 학술적 역량을 성장시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첫째, 여행지 커피전문점 방문 동기에 따른 공간 경험 의미 부여에 관해 분석하였습니다. 연구의 정체성을 동기와 공간 경험의 관계성으로 규정하지 않자 일상성의 측면에서는 관광 기조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일상의 측면에서 바라본 여행지 커피전문점 공간 경험에 대하여 연구하였습니다. 일상과 비일상의 이분법에서 나아가 관광 경험에서 일상이 고려되지 않는 제3의 공간이 있음을 확인하였고, 해당 연구는 국제관광학회 Asia-Pacific CHRIE의 Youth Conference에 Full Paper로 출전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셋째, 방문 목적에 따른 목적지 이미지를 마카오의 도박 방문객과 비도박 방문객의 인식 차이를 통해 분석하였습니다. 마카오의 이미지를 24개 항목으로 나누고 리커트 척도에 따른 이미지 인식 정도를 독립표본 t 검정을 통해 두 집단을 비교함으로써 마카오 관광 발전 전략을 시사하였습니다. 해당 연구는 국제관광학회 Asia-Pacific CHRIE의 Youth Conference에 Long Abstract로 출전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넷째, 2SFCA 기법을 활용하여 서울시 전통시장 접근성을 분석하였습니다. 수요지인 각각의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수요자들이 도달할 수 있는 임계거리 내 서비스 공급시설의 값을 합산하여 시설의 이용가능성, 즉 접근성을 파악하였습니다. 해당 연구는 지도화하여 국내지리학회인 한국지역지리학회의 춘계학술대회에 포스터 부문에 출전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다섯째, 중국 20대 대학생의 내셔널리즘을 미국과의 관계를 통해 분석하였습니다. 20대 대학생들은 2011년에 비해 미국에 대한 미디어 컨텐츠를 더 많이 접하지만 미국을 잘 알거나 친숙하지 않는 등의 인식 수준이 낮아졌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연구는 국내지리학회인 대한지리학회의 연례학술대회에 포스터 부문으로 출전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는 관광 플랫폼 리뷰 데이터 크롤링을 통한 텍스트 마이닝 및 클러스터링 분석과 시각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연구는 국내지리학회인 대한지리학회의 연례 학술대회에 포스터 부문으로 출전하여 발표하였으며 우수 연구로 시상받았습니다.


  가산문화재단과 함께함으로써 가능했던 지난 연구들은 꿈의 실현이자 학자로서의 출발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주체적인 연구에서의 성취를 배우고, 관광과 GIS라는 학문의 진정성을 배우고, 학문적 기여에서 오는 성취에 대해서 배우면서 학자의 꿈을 확신하였으며, 연구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원동력으로 탐색적인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학문적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며 주체적으로 연구하는 학자가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4-2학기에 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는 제도인 예약입학제도를 통해 2022학년도 후기 대학원 입학이 확정되었으며, 관광지리학 교수님과 GIS학 교수님 두 분께서 공동지도교수를 담당해주시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GIS 연구실에 소속되어 연구 재단 과제 및 국가 사업의 일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석사 졸업 이후에는 관광지리학에서의 새로운 학문적 범주와 논의를 이끌어내고 이를 GIS를 통해 규명하는 연구를 진행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세계를 누비며 사회로부터 받은 사랑을 곳곳에 전하는 것이 제가 품은 큰 꿈입니다. 하지만 앞서 나라와 나라를 움직이고 사랑과 가치를 전하려면 우선 제가 가치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나 사회적 명성 등 눈에 보이는 가치를 떠나 작은 일에도 감사할 줄 아는 마음,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등의 보이지 않는 가치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모든 계획의 첫 번째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재단소개
사업안내
활동소식
커뮤니티
닫기